몸에 좋은 식재료/건강한 식재료와 레시피

비타민C 여왕 딸기의 효능

푸른 메아리 2021. 5. 22. 18:04
728x90

 

비타민C 여왕 딸기의 효능

 

딸기의 종류

딸기는 수분이 90% 이상을 차지하며 탄수화물, 비타민C, 인, 칼슘 등을 포한하고 있다. 딸기의 붉은 색소인 리코펜과 폴리페놀은 암 예방과 항산화 작용, 시력 회복 등을 도와준다. 또한 엘라그산은 노화를 지연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딸기의 품종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여봉(女峰)'이란 이름이 재미난 딸기는 원추형 모양으로 연한 적색을 띠며 신맛과 단맛이 강하고 즙이 많다. 디저트나 케이크의 장식에 알맞다.

'복우(福羽)'라는 이름의 딸기는 모양이 길쭉하다. 적색이 선명하고 맛도 좋아 속성재배의 고급품이라 할 수 있다. 과거에는 명품종이었으나 1960년대 이후부터는 육종모로 이용되어 다른 여러 가지 재배품종으로 활용되고 있다.

''도 있다. 돌담에 옥석을 바꾸는 작업을 하면서 콘크리트판에 금을 넣어서 싹을 심게 되었다. 사이에 빠끔히 고개를 내민 딸기의 모습이 재미있다. 현재는 관광농원에서 볼 수 있다.

 

[출처: 내 몸을 살리는 식물영양소, 한국 영양학회 지음]

 

킹스베리

 

딸기의 효능

딸기의 대표적인 영양소는 비타민 C이다. 딸기가 피부미인의 과일, 피로 해소와 감기 예방을 돕는 과일로 통하는 것도 비타민 C 덕분이다.

딸기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유익하다. 식이섬유의 일종인 펙틴이 풍부하고, 혈압을 조절하는 미네랄인 칼륨과 기형아 출산을 예방하는 엽산이 많이 들어 있어 고혈압 환자나 임신부에게도 추천할 만하다.

암을 예방하는 식품으로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딸기에 함유된 항암 성분은 껍질의 색소 성분인 안토시아닌과 식이섬유, 엘라그산(폴리페롤의 일종)등이다.

딸기에는 충치예방에 효과적인 자일리톨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자일리톨은 충치 균의 먹이가 되지 않아 충치 균을 아사시키는 효과가 있다. 식후에 딸기를 먹으면 충치예방에 효과적이지만 딸기에 설탕이나 우유를 뿌려먹으면 이런 효과는 사라진다. 달기는 치석제거도 돕니다. 딸기 주스를 입안에 오래 머금고 있거나 딸기를 반으로 잘라 치석이 있는 치아에 문질러주거나 칫솔에 묻혀서 양치질을 하면 좋다.

 

단맛이 강하지만 생각보다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복분자는 그릇을 엎어놓은 듯한 열매라는 뜻으로 복분자라는 이름이 붙어졌다. 동의보감에는 "복분자는 남성과 여성의 정력에 좋다"라고 쓰여 있는데 신기하게 허하고 정이 고갈돼 발기가 잘 안 되는 남성, 임신이 안 되는 여성에게 이로운 과일이란 의미다.

 

딸기 고르는 법

꼭지가 마르지 않고 지한 푸른색을 띠는 것이 좋다. 과육의 붉은 빛깔이 꼭지 부분까지 도는 것이 잘 익은 것이다.

딸기 보관 법

딸기는 꼭지를 떼지 않고 씻지 않은 상태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원칙이다. 봉지에 넣어 냉동실에 넣어두면 영양소가 2주는 고스란히 보전된다.

 

딸기 섭취 시 주의사항

딸기는 극히 일부 사람에게 두드러기 등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다. 딸기의 씨앗이 알레르기 유발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딸기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먹지 않는 것이 최우선이다.

의사가 아스피린을 복용하지 말라고 충고했다면 딸기도 먹지 않는 게 안전하다. 아스피린의 주성분인 살리실산염이 딸기에도 들어 있기 때문이다.

 

[출처: 내 몸을 살리는 곡물 과일 채소, 글 박태균]


딸기 요구르트 만들기

 

딸기를 요구르트 같은 유제품과 함께 섭취하면 칼슘이 보충돼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https://blog.naver.com/attract81/222305619037

 

영양간식 : 딸기 요거트 만들기

딸기는 비타민 C와 칼슘이 풍부해요. 큼직한 딸기 7개만 먹으면 하루 필요한 비타민C를 충분히 충족할 수...

blog.naver.com

 

728x90